
[데일리엔뉴스 이종성 기자] 수원시는 3월 ‘여행가는 달’을 맞아 ‘수원행 여행가는 달’ 캠페인을 진행하며 관광객 유치와 지역 경제 활성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캠페인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추진하는 국내 관광 활성화 캠페인의 일환으로, 수원시는 이를 활용해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과 행궁동을 중심으로 관광지 홍보를 강화하고 다양한 혜택과 이벤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2024 한국관광의 별’ 선정, 수원화성&행궁동의 브랜드 가치 강화
수원시는 2024년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하는 ‘한국관광의 별’에서 ‘올해의 관광지’로 선정된 수원화성과 행궁동을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수원화성은 웅장한 성곽과 역사적 가치를 지닌 관광지로 행궁동은 근대와 현대가 공존하는 감성적인 여행지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최근 2년간 외국인 관광객 수가 1222% 증가하며 새로운 여행 명소로 자리 잡았다.
또한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스물다섯 스물하나’ 등 인기 드라마의 촬영지로 알려지면서 ‘세트제팅 관광’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다.
수원시는 관광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관광객 유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입장료 할인, 지역 소비 이벤트, SNS 홍보 캠페인 등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추진한다.
수원화성&행궁동 관광객 대상 다양한 혜택 및 이벤트 제공
수원시는 3월 한 달 동안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할인 및 이벤트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먼저, 화성행궁 유료 입장객은 입장료 20%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플라잉수원(열기구 체험) 이용객은 선착순 500명까지 2000원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수원시립미술관은 관람료를 50% 할인해준다.
관광객들은 수원박물관, 화성박물관, 광교박물관을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수원FC, kt wiz, 수원삼성 블루윙즈 등의 스포츠 경기 관람료도 2000원 할인된다.
행궁동에서 소비한 영수증을 인증하면 스포츠 경기 관람료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수원시는 관광객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소비 인증 이벤트를 진행한다. 화홍 및 행궁사랑채 방문 후 SNS에 방문 인증을 하면 기념품을 10% 할인받을 수 있다.
또한 SNS 방문 인증 이벤트를 통해 추첨을 통한 경품을 증정할 예정이다.
‘수원화성 벚꽃 이야기’ 문화관광해설 프로그램 운영
수원시는 ‘여행가는 달’ 캠페인의 일환으로 특별 관광 프로그램인 ‘수원화성 벚꽃 이야기’ 문화관광해설을 운영할 계획이다.
프로그램은 3월 28일부터 4월 12일까지 진행되며, 낮과 밤으로 나누어 운영된다.
낮 코스는 서장대 안내소에서 출발해 화양루를 거쳐 팔달산 회주도로로 이어지며, 밤 코스는 행궁사랑채에서 출발해 팔달산 회주도로를 지나 서장대로 향한다.
프로그램을 통해 수원의 대표적인 벚꽃 명소를 배경으로 관광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수원시는 이번 특별 프로그램이 벚꽃 시즌에 맞춰 관광객들의 관심을 집중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잠재적인 방문객을 유치하고 관광 활성화 효과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카카오톡 이벤트를 활용한 관광 혜택 확대
수원시는 카카오톡을 활용한 ‘수원시 친구 추가 이벤트’를 진행하여 관광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관광객들은 카카오톡에서 ‘수원시’ 친구 추가를 하면 자동으로 관광 할인 쿠폰을 받을 수 있다.
제공되는 쿠폰 혜택으로는 화성행궁 무료 입장(선착순 2500명), 플라잉수원 및 미술관 할인, 스포츠 경기 할인 등이 포함된다.
수원시의 카카오톡 공식 채널은 약 48만 명의 친구 수를 보유하고 있다. 경기 및 서울 지역 거주자들이 주를 이루고 있어 효과적인 관광 홍보 채널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SNS 및 영상 콘텐츠 활용을 통한 집중 홍보
수원시는 이번 캠페인을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 SNS와 영상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먼저 한국관광공사의 ‘대한민국 구석구석’ 홍보 페이지와 연계해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수원화성 관광 공식 SNS 계정 ‘요새화성 요즘행궁’을 활용해 수원화성&행궁동의 관광 코스를 집중 홍보할 예정이다.
또한, 수원시 공식 SNS를 통해 3월에만 제공되는 혜택과 프로그램을 홍보하여 관광객들의 관심을 유도할 계획이다.
방문 인증 이벤트와 소비 인증 이벤트를 활성화하고, 여행하고 싶은 욕구를 자극하여 관광객 유입을 극대화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수원의 매력을 많은 관광객이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며 “다채로운 관광 프로그램과 혜택을 제공하여 수원이 국내 대표 관광도시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수원행 여행가는 달’ 캠페인은 3월 1일부터 3월 31일까지 진행된다. 관광 혜택 및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수원시 공식 홈페이지 및 SNS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수원시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관광객들에게 특별한 여행 경험과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며, 수원을 국내 대표 관광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 활동을 이어나갈 계획이다.